안녕하세요, 중소기업비지니스지원센터 입니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열심히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추가적인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은행에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대출을 받거나 혹은 기타 금융기관을 통해서 추가적으로 필요한 만큼의 대출을 통해 기업을 운영해 나가실 것이며, 대출이 부적합할 경우에는 굉장히 크게 상심하여 필요한 자금을 어디서 충당해야 할지 고민에 빠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업의 담보력이 부족하여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필요한 자금을 충당할 방법을 찾으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이 때 확인해야 할 부분이 바로 기술보증기금대출입니다. 이 대출의 경우 기업의 담보력이 부족하지만 경쟁력이 있는 기술을 갖춘 기업의 경우라면 금융기관에서 필요한 자금을 융통할 수 있게 보증을 서주는 제도라고 하며, 기업의 경우 정말 다양한 변수 및 요인들이 있을 수 있지만 경쟁력이 강한 기업들에게 가장 필요한 대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기술보증기금에 대해 알아보자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의 개발이나 창업 자금 등을 지원하기 위해서 기술신용보증기금법에 의거해 세워졌으며, 중소벤처기업부가 관리하고 있는 준정부기관이라고 하는 만큼, 신용도가 굉장히 높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보증기금에서 발급해주는 보증서를 가지고 기술보증기금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경쟁력이 있지만 자금이 충당되지 않는 기업들의 경우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모든 기업들이 보증서를 발급받기 위해 신청을 하는 것은 아니며, 특정한 신청 요건이 갖추어져야만, 심사를 통해 보증서 발급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신기술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 중소기업 협동조합법에 의한 중소기업 협동조합, 산업기술 연구조합 등 요건이 갖추어진 기업들에 한해서만 신청을 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기업이 이러한 부분에 합당한 지 체크를 해주신 이후 신청절차를 밟아 나가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신기술 사업에 대해서 다소 애매한 영역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신기술 사업의 경우제품 개발 및 공정개발을 위한 연구사업이나 연구개발 성과를 기업화하고 제품화하는 사업, 기술도입 및 도입기술의 소화 개량사업, 기타 다른법령에서 규정된 기술개발사업 등을 의미하며, 만약 이러한 개발을 진행하기 위한 자금을 위해 보증서 발급을 위하는 경우라면 사업개발계획서 및 개발을 위한 증명서를 필요한 서류로 준비해야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건을 갖추었다 하더라도 보증이 금지되는 기업들이 있다고 합니다. 가장 첫 번째로는, 금융기관의 대출금을 빈번히 연체한 이력이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모든 기업들이 자금이 필요하여 대출을 받지만 연체되지 않고 잘 갚아나가는 부분 또한, 기업의 자금 유동성과 관련이 깊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이 미숙한 기업의 경우 보증서를 발급받지 못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 번째는 기타 우리 기금, 신용보증기금 및 신용보증재단이 보증 채무를 이행한 후 채권을 회수하지 못한 기업들의 경우입니다. 타 보증기관들의 대출을 받고 나서 이를 원활히 이행하지 못함으로 채권이 양도되어버린 경우 이 또한 첫 번째와 마찬가지로 미숙한 기업으로 판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보증서 발급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연체를 하거나 혹은 자금의 유동성이 불안정한 기업의 경우 빠르게 개선을 통하여 보증서 발급에 특이사항이 없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업의 발전을 위해 기술을 개발하여 좋은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금융기관에서 대출이 불가능한 기업이라면, 기술보증기금대출을 통해 원활히 자금을 충당하시기 바라며, 이 대출의 경우 정부에서 자금을 지원하는 부분인 만큼 심사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소기업비지니스지원센터의 컨설팅을 통한 진행을 하는 것이 가장 좋으실 수 있으며, 혼자서 하시기 어려운 경우, 빠르게 컨설팅을 신청하셔서 원활히 대출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