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정책자금 전문가와 상의해서 정확하게!

미라유 2021. 6. 29. 17:38

 

안녕하세요. 중소기업 비지니스지원센터입니다. 정부정책 자금의 종류는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중소기업 정책 자금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이란 담보력이 부족해 은행 대출이 어려운 모든 중소기업이 신청해서 지급받을 수 있는 자금을 말합니다.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의 자금조달을 하기 위해서는 대출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자본력이 약한 기업의 경우 신용도가 낮으므로 대출을 받는것도 쉽지 않죠. 따라서 이런 경우 기업이 어려워지는 일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육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중소기업 정부지원금 제도를 운영중인것입니다. 

 

 

만약 시급한 자금일 경우에는
추경 예산으로 편성되어 연말이
지원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상반기에 집행되고 있습니다.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사업의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여부를 검토받고 최종 승인을 받아야 자금이 나옵니다. 물론 코로나 19사태로 인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이 그 쪽으로 몰린듯한 느낌이 있긴 하지만 올 해 자금은 이미 전년도의 예산으로 편성되었기 때문에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부의 정책 자금 지원 분야가 일자리 창출이나 혁신성장 분야이긴 하지만 그 외 분야의 기업이라 해도 기준을 갖춘다면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융자금이라고 불리는 이 지원금은 매출액 대비 150% 이내 또는 최대 70억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창업한지 1년이 넘어야
지원 받을 수 있는데 비해 이 자금은
1년이 되지 않아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자금은 은행 등의 금융권 신용 대출이 아닌 정부 보증 대출이기 때문에 기존 금리보다 1~3% 저렴하게 융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조달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종류에 따라 조건이 다른 만큼 신청하고자 하는 자금이 어떤 대상을 위해 지원되는지 우선적으로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현재 정책 자금의 종류는 무려 300가지에 달하고 있기 때문이죠.

 

 

자금의 종류로는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이 있는데요.

 

운전자금은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원자재 구매라던지 운영을 하는데 필요한 목적입니다. 시설자금은 사업을 운영하면서 공장을 매입하거나 가게를 구입하는 목적입니다. 대부분 중소기업에서 2가지 자금으로 많이들 이용하고 계십니다. 

 

 

또한, 정책 자금을 받기 위한
 자격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에 해당이 없다고 하여 모두 진행이 안되는건 아니므로 자세히 알아보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1.업종별, 기업등급, 매출액, 재무상태 등 조건에 따라 진행
2.결손, 자본잠식, 연체를 하지 않고 있는 기업
3.특허나 인증서 등 기술력이 뒷받침 되는 기업의 경우 우대
4.제품 또는 기술을 연구하여 신제품을 제작하고 있는 기업

 

 

 

현재 정책 자금은 크게 창업기, 성장기, 재도약기로 구분되며 더 세부적으로는 성장 단계별 특성과 정책의 목적에 따라 6개 세부 자금으로 구분하여 지원되기도 합니다.

 

(1)창업기

-창업 및 시장 진입
-성장 단계 디딤돌


창업기 지원 사업은 혁신창업사업화입니다. 창업기반지원, 미래기술육성, 개발기술사업화, 일자리창출촉진, 고성장촉진의 방향으로 지원됩니다.

(2)성장기
-성장 단계 진입 및 지속 성장


성장기 지원 사업은 신성장기반 자금과 투융자복합금융, 신시장진출자원금 등이 있습니다. 신성장기반은 혁신성장지원, 제조현장스마트화, net-zero 유망 기업 지원 등의 방향으로 지원됩니다. 투융자복합금융은 성장공유형, 스케일금융업으로 지원되며 신시장진출자원금은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수출 기업의 글로벌기업화를 목적으로 지원합니다.

(3)재도약기
-재무 구조 개선
-정상화/퇴출/재창업


재도약을 위해 지원되기 때문에 사업 전환, 재창업, 구조개선전용 등의 방향으로 지원됩니다.

 

 

개별 기업당 융자 한도는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정책
자금의 융자 잔액 기준으로
60억원까지 가능한데요.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 소재 기업은 70억원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은 각 부처의 예산 계획에 따라 신청, 지급되고 있습니다. 예산이 소진되면 신청이 마감되는 선착순 사업이므로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만약 신청 후 부결 판정이 나게 될 경우 6개월간 재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문 업체의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소기업정책자금에 관하여 조금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상담 전화를 이용하여 친절한 정보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