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중소기업컨설팅, 도움 받을 땐 제대로 선택해야 합니다.

미라유 2021. 7. 20. 13:21

 

안녕하세요. 중소기업비지니스센터입니다. 작년에 비해 원자재비, 운송 운임 등이 상승하고 있고,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등이 겹쳐지게 되면서 경제와 중소기업에 대한 경기들이 많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많은 중소기업 대표들의 고민이 더욱 많아지고 커지고 있으며 이를 내부적으로 방지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중소기업컨설팅을 받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와 섬세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중소기업이라도 준비를 많이 해야 더욱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중소기업을 잘 운영할 수 있는 기술력이 있어야 기업이 가진 조건이 빛이 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전문가의 정보와 도움을 얻고 성장 가도를 달리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에서 꼭 필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소기업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중소기업컨설팅이 있어야 할까요? 우선 과도한 세금을 유발하는 재무리스크들은 재빨리 정리하는 해결책이 있어야 합니다. 중소기업을 운영하며 피해 갈 수 없으며, 가장 먼저 정리를 해야 하는 것들이 바로 가지급금, 명의신탁주식, 미처분 이익잉여금, 가수금과 같은 재무리스크입니다. 

 

 

 

 

 

이러한 재무리스크의 위험들이 계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추주에 과중한 세금을 유발하고 또 기업 신용평가 등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러한 문제를 알아차리는 시점이 느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 대표와 임원들의 가지급금 및 가수금의 경우에는 법인세와 소득세 문제도 같이 일어나기 때문에 가장 먼저 정리해야 합니다. 하지만 발생한 지 얼마 되지 않았거나, 수탁자 등과 긴밀한 협력관계에서 변심을 하지 않는다면 적은 비용으로도 굉장히 좋은 결과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재무 리스크는 처리를 하는 과정과 방법에 있어서 상당히 복잡하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접근하게 되면 새로운 세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전문가를 통해 기업 컨설팅을 받아야 합니다. 또 다른 점에서 중소기업컨설팅이 필요한 이유는 기업 신용 평가 등급을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신용등급은 자금을 조달하거나 정부가 지원하는 정책 자금을 신청할 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관리해야 합니다. 

 

 

 

 

 

기업의 안전성, 수익성 등과 재무적인 요소, 산업 위험, 경영 위험, 재무 위험 등 비재무적인 요소까지 평가해서 신용위험을 등급으로 나타난 것으로 자금조달 외에도 입찰, 납품이나 투자 유치, 사업 제휴 등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기 때문입니다. 또 단순한 지분구조를 개선하고 바꿔야 합니다. 지분구조라는 것은 중소기업에서 직접적, 간접적으로 경영에 참여하는 주주들이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지를 말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의 지분구조는 대표가 전부 가지고 있거나 자녀, 배우자가 나눠서, 임직원이 가지고 있는 형태입니다. 이는 중소기업의 설립 초기 주식가치가 낮고, 비상장주식이기 때문에 이렇게 구성이 됩니다. 하지만 이때 중소기업에서 재무리스크가 발생하게 되고, 가업승계 등의 상황이 오면 주식이동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때 중소기업이 막대한 세금을 떠 앉거나 경영권이 불안정한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이때 지분 이동 전에 미리 주식을 평가하고 중소기업이 주식의 적정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차등배당이나 자사주 매입 등을 적극 활용한다면 적은 세금으로도 지분을 분산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가업승계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서 안전하고 적합한 방법을 찾아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중소기업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문제점들과 위험한 요소들이 많은데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 다면 결국 기업이 어려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서 컨설팅을 받는 것이 좋으며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수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주의사항이나 환경에 대해서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사업이 확장되고 있고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있는 중소기업의 경우 향후 과세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과 재무 리스크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 지배구조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규모와 시기에 식 및 지분 이동을 실행해야 합니다. 

 

 

 

 

 

중소기업비지니스센터에서는 지배구조 변화, 인사 노무 부분에서도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습니다. 문의가 필요하시다면 전화를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