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경영컨설팅, 기업 성장을 위해서 필수인 것은?

미라유 2021. 8. 19. 14:28

 

안녕하세요, 중소기업비지니스지원센터입니다. 현재 국가에서는 국가의 성장을 위해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만큼 창업이 쉬워진 가운데, 코로나가 유행하면서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이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통계에 따르면 창업 후 5년 이내에 사라지는 기업이 절반 이상으로, OECD 평균보다 훨씬 낮은 수치입니다.

 

 

 

 

 

경영컨설팅이란 말 그대로 기업을 경영하면서 생기는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자문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대기업이 별도로 팀을 구성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하여 탄탄하게 대비를 하는 반면, 중소기업은 인건비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대비하지 못하고 사건이 터졌을 때 무너지기도 합니다.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목적 외에 성장을 위해서도 전문 컨설팅은 기업이 살아남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루의 몇 개씩이나 창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경쟁하고 생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기업이 성장하면서 가지급금 등의 자금 문제는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재무와 법과 관련된 것은 전문 인력이 아니면 대처하기 어렵기 때문에 중소기업은 전문 컨설팅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경영컨설팅은 언제부터 받는 것이 좋을까요?

 

창업을 시작할 때부터 전문 컨설팅을 받는다면 국가에서 사업자에게 주는 혜택을 챙기기 쉬워집니다. 특히 절세 혜택을 위해서는 법인 전환과 각종 인증을 받을 필요가 있는데요.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율이 최대 45%, 법인사업자의 법인세율이 최대 25%로 세금부터 차이가 크게 벌어지기 때문에 법인 전환은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고질적인 문제는 인력 부족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국가는 기업에게 여러 가지 고용지원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예시로 기업부설연구소를 통해 인건비 일부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기업에 필요한 인력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하는 병역특례제도를 만들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벤처기업으로 인증을 받는다면 법인세, 취득세, 재산세를 감면받을 수 있어 컨설팅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창업보다 어려운 것은 기업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대부분 세금이나 자금입니다. 기업이 성장하면서 더욱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인데요. 기업을 법인으로 전환했다면 가지급금과 미처분 이익잉여금은 흔하게 발생하는, 큰 위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지급금이란 사용 출처를 정확하게 증빙하지 못하는 자금을 말합니다. 법인으로 전환하여 자금을 사용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생기는 부분이지만, 법인세뿐만 아니라 추징하는 소득세가 증가할 수 있고, 기업에 대한 신용평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업을 가업으로 승계할 경우, 어마어마한 증여세와 상속세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꼭 해결해야 합니다. 

 

 

 

 

 

기업의 순이익금 중 처분되지 않고 유보시킨 미처분 이익잉여금은 그 정도가 과할 경우 기업의 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가치가 커지면 당연한 수순으로 법인세, 양도세, 증여세 등 각종 세금이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중소기업이 성장하는데 절세는 가장 필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높아진 세금은 기업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세무조사가 들어왔을 때 횡령으로 잡힐 수 있으므로 미처분 이익잉여금은 적당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창업을 할 때부터 안정적으로 유지하기까지 많은 역경이 따르게 됩니다. 그 역경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세무, 노무, 회계 등 많은 분야에 대한 전문 인력이 필요하지만 중소기업은 현실적으로 이 모든 인력을 갖추기 힘들어 궁지에 몰리고는 합니다.

 

 

 

 

 

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국가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기업에 해당되는 것만 골라내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는 과정에도 잘 아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국가에서 기업에 주는 혜택은 1년에 정해진 날 몇 번의 신청만을 받아 진행하기 때문에 철저하게 준비하여 되도록 한 번에 성공하는 것이 큰 이익입니다.

 

 

 

 

 

중소기업비지니스지원센터에서는 기업에 딱 맞춘 경영컨설팅으로 어려운 시기를 함께 이겨나가려고 합니다. 문제가 발생했거나 자문이 필요하다면 부담 없이 편하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