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소기업비지니스지원센터 입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다시 유행하기 시작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꾸준히 올리거나 연장을 하는 지역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자영업자나 소상공인의 경우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경제난을 이기지 못하고 공들여 준비한 업장을 폐업을 하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코로나 이후 폐업률이 평균 12%나 증가를 했다고 하니 정말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정부에서도 이와 같은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여러가지 지원제도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에 대해서 알아 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소상공인은 소기업 및 중소기업기본법 제 2조 2항에 따른 소기업 중 상시 근로자가 10명 미만인 사업자를 뜻합니다. 또한 사업등록증을 소지한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로 사업개시년월일이 지난 사업자만 해당이 됩니다.
사업체를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동대표를 포함하여 등록된 대표자만 신청이 가능 합니다. 또한 제조업, 건설업, 운송업, 광업의 경우에는 근로자의 인원을 10명 미만으로 제한을 하고 있지만 장애인기업확인서가 있는 경우 특정한 자금에 대해서는 10인 이상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유흥 향락, 전문, 유흥주점, 입시학원등은 소상공인에서 제외가 됩니다.
현재 가장 문의가 많은 자금은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기업, 소상공인들에게 안정을 주기 위해 지원을 하고 있는 희망회복자금 입니다. 이는 집합금지, 영업제한, 경영위기 세단계로 나뉘어 있으며 기존에 제외가 되었던 업종도 모두 포함해서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 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기준표가 되는 매출액의 경우 2019년 또는 2020년 매출액 중 큰 금액으로 적용이 됩니다. 집합금지의 경우 6주 이상의 장기와 6주 미만의 단기로 나뉩니다. 중대본이나 지자체에서 2020년 08월 16일 ~ 2021년 07월 06일 동안 시행을 했던 방역 조치를 통해 이행한 곳만 지원이 됩니다. 이행기간과 매출규모등을 종합하여 300~2,000만원이 지원 됩니다.
영업제한 또한 13주 이상의 장기와 13주 미만의 단기로 나뉩니다. 감염병예방법 제 49조 제 1항 제 2호에 따른 일정 기간 시설 전체의 영업 시간 단축 이나 제 2의 2호에 따른 일정 기간 시설 일부의 이용중단에 해당 하는 곳이 대상이 되며 기간은 위와 똑같으며 200~ 900만원이 지원 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 경영 위기의 경우 2019년 대비 2020년 업종별로 매출 감소율에 따라 10%~20% , 20%~40%, 40~60%, 60% 이상으로 구분되어 40~ 400만원이 지원 됩니다.
이외에도 소공인특화자금, 성장촉진자금, 혁신형소상공인자금, 스마트설비도입자금, 재도전 특별자금, 도시정비사업구역전용자금, 사회경제기업전용자금등 다양한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각각 지원이 되는 대상과 조건이 전부 다른 만큼 현재 상황에 대비하여 가장 유리한 곳으로 지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적인 경제난을 겪고 있다면 대출 또한 가능합니다. 시중의 1 금융권 보다 저렴한 최저 1% 대에서 최대 4%대 까지 다양하게 있는 만큼 하나하나 비교를 하며 확인을 해야 합니다. 또한 정부에서 지원을 하고 있는 자금인 만큼 국세나 지방세에 대해서는 체납을 한 이력이 없어야 하는 만큼 미리 확인을 하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특히나 이러한 자금의 경우 일정한 금액의 제한이 있기 때문에 나중에 해야지 라는 생각으로 미루게 된다면 놓치고 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고가 뜨면 바로 신청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제대로 조건을 알지 못하는 경우에 무작정 신청을 하게 된다면 혜택을 받아보지 못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에게 올바른 컨설팅을 받아 지원 혜택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양한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에 대한 정보와 함께 올바른 컨설팅 도와드리고 있으니 혼자서 준비하기 힘들다면 언제든 편안하게 중소기업비지니스지원센터로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