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소기업비지니스지원센터입니다. 경기가 어려워지면서 기업은 청년들을 채용하지 않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습니다. 취업의 규모가 낮아지면서 본인이 원하는 기업에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즉, 과거 IMF를 거치게 되면서 자본구조의 약한 모습을 보였던 중소기업의 도산이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청년세대들과 중소기업 간의 기피 현상이 더욱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위기는 기회다 라는 말처럼 힘든 취업난 속에서 창업으로 도전하는 청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청년사업지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계획하고 운영하려는 사업이 본인의 뜻과 생각이 맞다면 지원을 하여 운영자금을 마련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업 지원금은 다양하게 존재하며 대표적인 사업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사업 중 중소벤처기업부 산하의 창업진흥원이 주관하고 있는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입니다. 혁신적인 기술을 창업 소재로 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자금과 교육 그리고 멘토링을 지원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사업 지원자격 요건이 2020년에는 완화되어 중장년까지 수혜대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즉, 나이와 업종 불문하고 창업 경험이 없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을 진행할 시 자신만의 아이템을 사업화하는데 자금이 필요할 경우 5,100만 원에서 최대 1억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사업자금이 필요한 예비창업자에게는 바우처로 지원 금액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바우처 전용 카드를 사용함으로써 제품 구매를 할 수 있으며 대금이 이체되게 결제 후 승인을 신청하시면 됩니다.이렇게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대상자가 된다면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창업 경험이 없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지원하실 수 있지만 39세 이하 청년 지원자와 40세 이상 중장년 지원자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만약 예비창업패키지 대상자로 선정된다면 창업에 도움 되는 교육과 함께 신청한 주관 기간에서 파업비 집행 승인 및 관리를 도와주는 전담 멘토도 매칭이 됩니다. 주관기관은 접수 후에 변경이 불가능하오니 선택할 시 신중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청년사업지원 중에는 온라인 판로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지원 상거래 분야로 진출을 하였거나 이미 창업을 했던 분이시라면 이 사업에 관심을 보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나이 제한이 없으며 모두 지원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요즘은 투잡으로 온라인 쇼핑몰에 많이들 관심을 가지며 진행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인터넷 쇼핑몰처럼 상거래 창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도 주목받고 있으며 신사를 통해 선발될 경우 사업화 보조금이 지원됩니다. 창업 기초교육과 창업 멘토링 그리고 상품화 지원 점포 경영 체험을 지원하며 패키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상자는 나이 상관없이 소상공인 예비창업들 한해서 가능합니다.
요즘은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온라인 중심으로 소비유통이 이동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비용 부담으로 인하여 많은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2020년도 당시에는 300억 이상의 규모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청년사업지원과 지원금에 관하여 중요한 요점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300여 개의 지원사업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적합한 사업이 무엇인지 파악하신다면 정부지원제도에 선정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금을 지원받으면서 초기에 어려운 창업의 길의 일부를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제도는 담당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정확한 파악을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혼자서 해결하고자 정보를 알아보는 데에는 한계가 발생하므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겐 언제든지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제도에 관련하여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거나 문의하실 사항이 있으시다면 중소기업비지니스지원센터에서 상담 가능하니 문의 부탁드립니다.